메뉴 후원하기

“의료폐기물 소각장 결사반대”

상관면 주민들 촛불집회 개최

[완주신문]상관면 한일장신대와 상관편백숲 사이에 위치한 전일환경골재 부지에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설치하려는 계획이 알려지며 주민들이 촛불을 들고 나섰다.
 
주민들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1일 저녁 지큐빌 아파트 맞은편 운동장에서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반대하는 주민궐기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회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99명 이하로 참가인원을 제한했으며, 비교적 차분하고 질서 있게 진행됐다.

 

주민들은 집회를 통해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허용할 수 없다”고 결의했다.

 

상관면 지큐빌 아파트 일대에는 보름 전부터 의료폐기물 소각장을 반대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각 주민단체 이름으로 여러장 걸려있다.

 

전일환경골재는 1996년 설립됐으며, 그간 건설폐기물을 처리하던 업체로 알려져 있다.

 

업체 측은 지난달 전북지방환경청에 의료폐기물 소각장 허가 신청을 했으며, 환경청은 완주군에 지난달 18일 의견 제출을 요구했다. 완주군은 오는 7일까지 주민 의견 등을 수렴해 답변할 계획이다.

 

지난해 정읍과 고창 주민들도 의료폐기물 소각장 문제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반대 고부·소성·성내 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해 4월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래간 농사를 짓고 살아온 땅에 한 업체가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립 신청을 했다”며, “소각장이 들어선다면 다이옥신과 암모니아 등 각종 대기오염물질에 노출돼 터전을 잃을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북지방환경청은 폐기물 소각시설 신청을 불허하고 의료폐기물 공공 처리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에 따르면 하루 처리용량이 50t 초과할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받도록 한 조례에 따라 업체는 처리 용량이 48t이라는 이유로 환경영향평가도 받지 않았다. 

 

이에 “환경 대책이나 주민 의사 수렴 없이 추진되는 사업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 다음달 5월에도 고부·소성·성내 주민대책위원회는 전북지방환경청을 항의 방문해 의료폐기물 소각장 설치를 불허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상관면은 지난 2019년 학교와 주민 밀집 지역 인근에 콘크리트 공장이 들어온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주민들이 이를 저지하기 위해 투쟁을 벌인 바 있다. 이로 인해 콘크리트 공장 진입이 무산됐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