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신문]신년벽두부터 우범기 전주시장이 완주·전주 통합을 선포한 후 전주시 국회의원 출마자들도 덩달아 완주·전주 통합을 주장하고 나섰다. 심지어 지난 10일부터는 통합건의를 위한 서명운동까지 시작됐다. 완주군 유권자의 2%인 1693명의 서명만 받으면 통합건의가 가능해지니 통합을 위한 실질적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셈이다. 그간 완주군 내에서는 세차례 통합 시도 때마다 주민 간 극심한 갈등과 분열로 큰 상처가 남아 있다. 이에 전주시 측의 통합 주장에 대해 무시와 무관심이 가장 좋은 방법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실질적 절차가 시작된 상황에서 무대응은 자칫 과거처럼 지역 내 분열을 초래할 수 있다. 통합과 관련된 실익을 검토하고 올바른 정보를 주민들에게 전달해 분열을 최소화하고 주민 단합을 유도할 의무가 정치·행정에 있다. 하지만 아직 미온적이다. 전주시 인구는 완주군의 6배다. 예산도, 부채도 전주시가 훨씬 크다. 정치력, 행정력 역시 완주군의 규모는 전주시에 한참 모자란다. 이러한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공평한 통합이 이뤄질 수 있을지 의문이다. 가장 근래 행정구역이 통합된 청원·청주, 마산·창원·진해 사례를 볼 때 서로 여건이 비슷한 상황에서 통합된 것과 그렇
[완주신문]2024년 첫날, 완주군은 아직 민주화를 이뤘다고 말하기 어렵다. 여전히 일당이 지배하고 그와 다른 주장과 요구는 묵살 당한다. 지역 내 힘 있는 자들은 여전히 풍요롭고 떵떵거리기 위해 기득권에 기생한다. 힘없는 유권자들의 투표권은 당의 공천권에 한참 모자라다. 이곳을 지배하는 당의 후보만 되면 본선은 의미가 없기에 후보들은 주민보다 당이 우선이다. ‘민주화 성지’라는 칭호를 갖고 있지만 실상은 정반대이고, ‘선당후사’가 가장 잘 실천되는 곳이 바로 이곳이다. 심지어 민주주의를 위해 옳은 길을 걷고 있어도 기득권 눈 밖에 나면 오히려 천대, 괄시로 생존의 위협을 받는다. 역사적으로나 세계적으로 민주화는 기득권과 정치권이 이룬 적이 없다. 늘 민초 몫이었다. 이게 완주신문이 기득권과 정치권보다는 자발적인 주민들의 움직임을 응원하고 기대하는 이유다. 그간 그랬던 것처럼 완주신문은 2024년에도 민초들의 주권 확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특히 올초 치러지는 국회의원 선거에서 중립의무을 다하고 주권자들의 작은 목소리를 확산시키겠다.
[완주신문]완주군 예산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강조하는 단체 ‘완주군살림살이들여다보기’가 주목받고 있다. 지난 10일 개최된 ‘완주군살림살이들여다보기 발기인대회’에 완주군민 50여명이 참석해 예산 관련 이슈를 총집결시켰다. 류영렬 전 완주군의원은 이 자리에서 완주군 재정 상태가 좋지 않다고 강조하며, 부채 문제와 예산 집행의 미흡함을 지적했다. 특히, 완주군은 남원, 고창, 김제, 무주 등과 비교해 예산 부족과 부채 증가로 인한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예산 낭비를 줄이고 군민 중심의 예산 운용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특강에서 ‘세금도둑잡아라’ 하승수 대표도 “완주군 내년도 예산 8220억원 중 군민 한 사람에게 800만원, 4인 가족에게는 연간 3200만원의 혜택이 주어진다”며, “이 혜택을 군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풀뿌리민주주의 지방자치는 주민 스스로 지역 일을 결정한다. 이를 효율성 있게 실현시키기 위해 대표자를 선출해 주민의 권한을 잠시 빌려주고 있다. 하지만 감시와 견제 없이 선출된 이가 사명을 온전히 실현할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 이에 주민들의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예산에 대한 관
[완주신문]얼마전 국회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최근 우리 완주지역과 관련한 <전국 산업 의료폐기물 매립장 및 소각장 피해 실태와 대안 모색>이란 주제의 토론회가 열렸다. 공익법류센터 농본과 정의당 이은주 국회의원이 주관한 행사로 우리 지역구 안호영 국회의원도 주최자에 이름이 올라있다. 지역사회를 넘어 인류가 안고 있는 전쟁, 식량, 인권 등의 수많은 문제 중 환경문제는 지구의 존망[存亡]이 달린 중차대한 문제이다. 기후 위기에 따른 기상이변이 인류에 미치는 피해 역시 갈수록 심각한 상황이다. 결국 인류가 생존하며 발생시킨 생활폐기물과 산업폐기물로 인한 환경오염의 문제는 이제는 인류 생존의 위협이 되고 있다. 국회 환노위 소속 우원식 의원은 최근 5년간 우리나라 폐기물 수출량은 237만톤이고 수입량은 1622만톤으로 수입량이 수출량의 6.8배라고 하니 선진국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다. 일반적으로 대도시 또는 선진화된 지역의 폐기물을 농촌지역 또는 미개발지역으로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일반적 현상은 우리나라 안의 사정도 다르지 않다. 우리나라 전체 폐기물의 11.5%가 생활폐기물로 이는 공공에서 처리하고 있으나 88.5%에 해당하는 사업장(건설, 지
[완주신문]최근 ‘용진읍 1만명 시대’가 열렸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졌다. 전국적으로 지자체들이 인구소멸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오히려 인구가 늘어 ‘1만명 시대’를 맞이했다는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 용진은 지난 2015년 10월 읍 승격 당시 인구가 7628명에서 8년 사이 2000명 넘게 늘었다. 같은 기간 완주군의 전체 인구는 9만3000여명에서 9만7000여명으로 늘어 이제 10만명을 앞두고 있다. 읍으로 승격될 당시 4280명이라는 계획인구에는 부족하지만, 용진읍을 중심으로 늘어나 완주군 인구는 10만명을 목전에 두고 있다. 완주의 시작이었던 1935년부터 전주를 잇는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는 용진읍은 조선시대 비가비 명창이자 정·순조 때 활약한 판소리 명창 권삼득 선생이 태어난 곳이며, 조선시대 명승 진묵대사가 출가한 봉서사도 이곳에 있다. 지난 2012년 완주군청이 전주청사를 정리하고 용진으로 이전해 본격적인 완주시대를 선언한 곳이기도 하다. 완주의 커다란 도약에 마중물이 될 ‘용진읍 1만명 시대’의 의미는 상당히 크다. 완주 전체 면적의 4.7%를 차지하고 있지만 인구로는 10%가 넘어 명실상부한 군청 소재지의 위상을 갖추게 됐다
[완주신문]완주동학농민혁명기념사업회는 오는 4일 동학농민혁명 삼례봉기 129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옛 한양길인 삼례문화체육센터에서 출발해 삼례동초 앞 육교까지 왕복 2.4Km를 걸으며 동학농민군의 위상과 민주주의의 참뜻을 기리는 귀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장담한다. 동학농민군은 완주벌에서 1892년 11월에 동학교도 수천명이 교조신원운동을 벌렸으며(삼례취회) 1894년 9월에는 일본군을 주적으로 한 10만여 농민이 최초의 의병을 일으켰다.(2차 봉기) 1895년 2월에는 우금치 전투 패배 이후 대둔산의 험한 산세를 이용해 일본군과 관군의 공격에 맞서 끝까지 저항했던 최후 항전지다.(대둔산 최후항쟁) 또한 대둔산은 동학농민이 끝까지 투쟁한 전쟁터가 전국적으로 유일하게 보존돼 있는 유적지이기도 하다. 동학농민혁명은 프랑스 대혁명, 멕시코 혁명, 쿠바 혁명, 러시아 혁명 등 세계 역사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민중혁명이다. 또한 항일 전쟁과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밑거름이 됐고 4.19 혁명, 5.18 광주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에 이어 촛불 시민혁명의 모태로 자유와 평등, 인권과 민주주의 등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실현한 근대 민족사의 대사건이었다.
[완주신문]178만원. 완주신문 홈페이지 1년 유지비용이다. 부가세를 포함해 월 16만5000원으로, 1년 비용을 한번에 결제할 경우 10%를 할인받을 수 있고 그 금액이 178만원이다. 지자체 사업들이 적게는 몇억원에서 많게는 몇백억원인 것과 비교해 적은 금액 같지만 그 가치는 매우 크다는 게 본지의 입장이다. 완주신문 창간 당시 이것 하나만은 지키자는 문구가 있다. 정조대왕의 어록인 ‘홍재전서’에 나오는 ‘말하지 말아야 할 때 말하는 죄는 작으나,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죄는 크다’는 격언을 표어로 삼았다. 아울러 이런 격언처럼 거창한 것은 아니지만 완주신문 소개문 첫구절인 ‘완주군의 현재를 기록한다’는 본지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근본이다. 어떤 이들은 ‘완주신문은 겁이 없다’, ‘완주신문이 완주군에서 가장 용기 있는 곳이다’라고 말한다. 지역 내에서 유일하게 권력의 눈치를 안보고 보도하는 것 때문에 그렇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사실 본지는 용기가 있고 배짱이 두둑해서 그런 게 아니다. ‘완주의 현재를 기록한다’는 단순한 행위를 이어가는 것뿐이다. 거기에 ‘말해야 할 때 말하지 않는 죄가 크다’는 선대의 가르침을 되새기는 정도다. 비록 본지가 완주를
[완주신문]이전 개재한 두편의 글을 통해 마을교육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 고산지역 이야기와 학교 현장에서 양육자 중심으로 기획하여 진행한 실제 프로그램을 소개해 보았다. 진보를 표방하는 여러 지역의 교육청의 상당수는 ‘마을교육’을 지역소멸에 대응할 대안으로 인식하며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나름대로 시스템을 구축하여 활발하게 진행하는 지자체(예-시흥시)도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 ‘마을교육은 무엇일까?’ 하는 질문을 던지며 필자 나름의 답을 해본다. 첫째, 마을교육은 마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마을교육은 마을에서 마을 주민들에 의해서 마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다. 도시에서 이루어지는 학교밖 교육은 잘 갖춰진 학원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이로인해 진학 중심의 교육(국영수사과)에 숙련된 전문가들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지고, 학교는 이러한 학생들을 평가하는 기관이 되어가고 있기도 하다. 반면에 학원 인프라가 갖추어지지 않은 농어촌에서는 또다른 교육 주체가 있어야 한다. 주민이 이 자리에 있는 것이 마을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도시의 학원 시스템에 비해서 국영수사과 중심의 교육 스킬은 약할지 모르지만, 동네에서 익숙한 삼촌 이모들이 강사로 투입되어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