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테크노밸리 물류 용지 코웰패션 유치

완주군, 쿠팡에 투자협약 해지 전달

[완주신문]글로벌 종합 패션기업이자 상장업체인 코웰패션이 완주 테크노밸리 제2산단 내 물류용지 14만5800㎡(4만4109평) 부지에 2200억원을 투자한다. 이런 규모는 쿠팡이 같은 산단에 계획했다가 무산된 10만㎡(3만평)를 뛰어넘는다.

 

유희태 완주군수와 임종민 코웰패션(주) 대표, 최충식 완주테크노밸리(주) 대표이사는 19일 오후 군청에서 ‘코웰패션 투자협약 체결식’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로써 코웰패션은 대규모 투자와 함께 500명의 고용 창출을 위해 적극 나서고, 완주군과 완주테크노밸리는 각종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유 군수는 이날 “제조와 유통 분야의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가는 우량기업이 완주를 도약의 전진기지로 선택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 “완주군이 ‘국내 물류 메카’로 우뚝 설 수 있게 된 만큼 관련 법령과 조례에 의한 인센티브 제공 등 각종 지원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웰패션의 임 대표는 “기업 입장에서 적극행정을 펼치는 친(親) 기업 분위기와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잘 구축돼 있는 지리적 이점 등 여러 점을 고려해 완주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며 “지역발전을 함께하고 지역민의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웰패션의 이날 투자협약 체결로 테크노밸리 제2산단의 분양률은 기존의 계약완료(34.9%)와 투자협약(15.8%)을 포함해 50.7%로 상승했다. 계약 직전 단계인 부지 면적(17만2900㎡)까지 포함하면 분양률은 70%에 육박하게 된다.

 

현재 계약을 눈앞에 두거나 협의 중인 기업 중에는 물류업체도 포함하고 있어 코웰패션 투자 유치와 함께 완주군의 물류산업 육성에 청신호로 작용하고 있다.

 

지역에서는 코웰패션의 완주군 투자가 대규모인 데다 국내 물류업계에서 CJ대한통운과 쌍벽을 이루고있는 로젠택배를 인수한 상장업체의 투자라는 점에서 크게 환영하고 있다.

 

민선 8기 유희태 군정은 1천만 관광객 유치와 첨단산업 생태계 구축 등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를 통해 완주군을 ‘국내 물류 중심지’로 육성해 나갈 뜻을 피력한 바 있어, 코웰패션 투자협약에 거는 기대감이 커가고 있다.

 

완주군은 민선 8기 출범 이후 정석케미칼 투자(3만3200㎡), 에너에버배터리솔루션(주) 완주공장 준공,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착공 등에 이어, 현재 진행 중인 수소와 물류 관련 기업들과의 구체적인 투자협상도 최대한 빨리 계약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완주군은 이날 코웰패션과의 투자협약에 앞서 “쿠팡과의 협약도 존중하지만 다른 기업의 분양 요구가 들어오는 상황에서 쿠팡을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며 쿠팡 측과 최종 의사를 타진한 후 기존의 투자협약 해지를 지난 12일 전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