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로컬푸드가공센터 관리 부실 질타

보조금 부실관리 경찰 수사 의뢰

[완주신문]완주군의 로컬푸드가공센터 관리 부실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28일 열린 먹거리정책과 행정사무감사에서 김재천 의원은 “감사 결과 관리 부실과 특정업체 몰아주기식 용역계약 체결 묵인 의혹, 물품관리 소홀 등이 드러났다”면서 “수의계약이 부적절하게 이뤄진 것도 적지 않은데, 알고도 묵인한 것이냐”고 성토했다.

 

완주군은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자연그대로 채소류 건조가공)사업 등 5개 사업 197억6800만원 규모의 농식품분야 보조금사업에 대한 부실 관리 등에 대해 지난 24일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김재천 의원은 “문제가 적잖은데 지난 7년간 완주군 감사에서 한번도 지적되지 않은 것은 큰 문제”라며, “특정인이 운영하는 특정 기업에 26억원에 달하는 홍보마케팅비를 몰아줬고 200억원 사업비의 절반에 달하는 100억원 가량이 상품개발비와 마케팅 홍보 등 비용으로 사라졌지만 제대로 상품화 된 가공생산품은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또한 완주군 농산물을 활용한 제품 개발을 통해 농가수입을 올리는데 목적이 있는 사업 임에도 완주군 농산물 구입보다 타 지역의 농산물 구입이 많은 상황이었다”며, “목적이 있는 만큼 그에 따른 보조금을 지급했음에도 이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최광호 의원도 “지난 8월 로컬푸드가공센터 현장 방문 때 단호박 가공 작업을 하고 있었다”며, “그런데 현재까지 해당 업체인 ‘말리니’에서 건조 가공해 판매하는 단호박 제품은 전무하다”고 꼬집었다.

 

김규성 의원은 “로컬푸드협동조합과 완주군공공급식지원센터를 통합, 제2소이푸드를 만든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며, “사생결단의 자세로 이번 문제에 임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강명완 먹거리정책과장은 “결과적으로 부적절한 것들이 드러나 수사의뢰까지 했다”며, “그동안 드러난 문제점들에 대해 개선하고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