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아동옴부즈퍼슨사무소 운영 본격

방안 논의… 하반기 개소 계획

[완주신문]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완주군이 전국 최초로 조성한 아동옴부즈퍼슨사무소를 본격 운영한다. 

 

2일 완주군에 따르면 아동옴부즈퍼슨사무소를 본격 운영하기 위해 아동민원센터 조성, 매뉴얼개발 및 기본계획 수립, 아동옴부즈퍼슨 등 전문가 배치 등을 완료했다. 

 

그동안 완주군은 아동옴부즈퍼슨사무소 운영을 위한 절차를 밟아왔다. 

 

지난 7월 28일에는 아동옴부즈퍼슨사무소에서 지역단체장, 주민 등 20여명과 함께 의견수렴 간담회를 열고 아동옴부즈퍼슨사무소 추진계획 및 광장 구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사무소는 아동권리침해 대응을 위한 홍보를 확대하고, 단계별 중점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장애분야, 교육분야, 청소년활동분야 등 직능별, 대상별로 지역간담회를 추진해 의견수렴을 확대하는 한편, 아동옴부즈퍼슨 위원회할당제 운영 및 아동정책진단평가 등 5개 분야 15개 중점과제를 속도감있게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하반기에는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공동으로 전국 아동친화도시에서 근무하는 아동옴부즈퍼슨을 초청해 완주에서 사무소 개소식 및 연찬회를 개최하고, 지자체 간 공동사업을 추진해 우리나라 아동권리증진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아동옴부즈퍼슨사무소 운영은 아동·청소년의 독립적 대변인으로서 완주군이 전국 최초로 시도하는 사업이다”며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기반해 모든 아동의 권리가 온전히 실현되는 지역사회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