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전북환경연, 선거브로커 사태 사과

정치적 중립과 신뢰 회복 약속

[완주신문]전북환경운동연합이 전 공동대표의 구속에 대해 사과를 했다.

 

18일 전북환경연은 “선거브로커 사태와 관련해 구속된 이가 환경연 전 공동대표”라며, “환경운동을 지원하고 지지해준 시민 여러분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머리 숙여 사과한다”고 밝혔다.

 

환경연에 따르면 주택관리 회사를 운영하는 전 공동대표 A씨는 지난해 1월 기본소득 국민운동 전북본부의 상임대표를 맡게 됐고, 그 직후 청년 정치신인으로 전주시장에 출마하려는 인사의 선거운동을 하겠다고 전해 왔다. 이에 환경연은 공동대표의 정당 활동을 제한하는 단체 규정과 해석에 따라 공동대표직 사퇴를 요청했다. A씨는 이 요구를 받아들여 지난해 6월, 선출 5개월 만에 자진 사퇴 절차를 밟았다. 

 

환경연은 “불미스러운 사태에 전 대표가 연루가 됐다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시민사회를 위해 노력해 온 회원들의 명예를 훼손시켰다”면서 “시민단체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판단 아래 대표자 회의와 운영위원회를 열어 우선 징계조치로 A씨의 회원자격을 박탈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사태를 엄중하고 냉철하게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임원과 활동가의 복무규정, 회원 상벌 규정을 마련하고 운영 규정을 개선하는 등의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며, “공식적인 입장 표명이 늦어진 것은 전직 대표 개인의 불법적인 행동에 대해 단체가 사과하는 것이 또 다른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는 염려가 있었고 구체적인 불법성이 확인되지 않아 사태 파악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단체는 “시민단체로서의 정치적 중립성과 원칙을 잘 지켜왔는지 통렬한 반성과 함께 기득권 토호 정치를 개혁하자고 주장해 오면서 지역 정치의 감시자인 시민단체의 공동대표에 대한 엄격한 자격 기준과 복무규정 준수, 윤리의식에 대한 검증이 부족했다는 비판을 엄중하게 받아들인다”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시민단체의 정치적 중립과 신뢰 회복, 회원들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더 무거운 책임감과 낮은 자세로 환경 훼손현장을 지키는 전북환경운동연합이 되겠다”고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