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쿠팡 이어 코스트코도 실패

정치·행정력 익산에 밀린 듯

[완주신문]완주군이 기대했던 쿠팡에 이어 코스트코 유치까지 실패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스트코 유치를 두고 완주군과 경쟁을 벌였던 익산시 왕궁면 일대에 관련 행정절차가 시작됐기 때문이다. 지난달 27일 왕궁면 코스트코 입점 부지 소유권자가 도시관리계획 변경 입안 제안서를 익산시에 제출했고, 이르면 올 하반기에 매장 건설을 위한 기반 공사가 시작될 예정이다.

 

광주·전남을 포함해 호남에 코스트코 매장이 없었기에 그간 완주군의 코스트코 유치에 대한 지역 내 관심이 뜨거웠다. 특히 지역민들은 코스트코 이용을 위해 대전이나 세종 매장을 다녔다. 이 때문에 이곳에 매장이 들어서면 전북뿐 아니라 광주·전남에서도 이곳을 찾을 것으로 예상됐다.

 

6년 전 전주시 송천동 에코시티에 코스트코 입점이 시도됐으나 소상공인 보호 등을 이유로 입점이 무산된 바 있다. 이후 지난 2022년 익산시가 코스트코 유치전에 뛰어들었으나 서류 미비 등으로 행정절차가 지연되며 계약이 해지됐다.

 

이때 완주군에서도 유치를 위해 활동을 벌였고, 코스트코 책임자가 테크노2산단 부지를 직접 방문해 지역의 기대감을 높였다. 입지 또한 거리나 여건 등을 감안하면 익산시보다 우수했다.

하지만 익산시는 정헌율 익산시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꺼져가는 불씨를 되살려 놓았다.

 

이에 지역 일각에서는 완주군의 정치·행정력이 익산시를 이기기 어려웠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익산시는 지역구 국회의원이 2명으로, 진안·무주·장수와 한 선거구로 묶인 완주군 입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기에 한계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코스트코 매장에 다녀가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될 익산IC는 완주군 봉동읍 땅이다. 또한 인근 지자체에서 이곳을 이용하기 위해서도 대부분 완주군을 거쳐야만 한다. 결국 인프라는 완주군 것을 사용하고 세수 등 이익은 익산시가 누리게 된 셈이다.

 

이 때문에 코스트코 유치 실패는 쿠팡에 이어 지역민들에게 큰 허탈감을 안겨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