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정진호 칼럼]내년 총선, 완주군에는 기회?

[완주신문]내년 4월에 실시되는 총선이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요즘 개최되는 각종 행사에 출마가 예상되는 정치인들의 발걸음이 잦아진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하지만 출마를 저울질하는 정치인들조차 적극적 행보에 미온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내년 총선을 위해서는 선거구획정이라는 대명제가 선결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전북은 전주시병 선거구가 인구 범위 상한을 초과해 분할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반면 익산시갑, 남원임실순창, 김제부안 선거구는 인구수가 인구 범위 하한에 미달해 통합해야만 한다.

 

선거구 획정은 매번 법정시한을 넘겨 결정되어졌다. 중앙정치권에서는 비례대표를 늘리거나 선거구제 개편 등의 의견도 만만치 않아 이번에도 늦어질 전망이다.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 지명도 높은 현역 의원들에게는 유리하게 작용하는 반면 인지도 낮은 정치신인들에게는 불리하게 작용한다.

 

지난주 전북도청에서 선거구획정안 마련을 위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는 자리가 있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의 의견 대부분이 완주와 임실·순창을 선거구로 묶고 군산과 김제·부안을 묶어 갑을 선거구로 나누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완주군은 진안·무주를 한데 묶거나 임실·순창으로 묶는 2가지 방안을 두고 결정될 경우 수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대명사가 되다시피한 무진장 지역을 따로 떼어 선거구를 획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합리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어서 임실·순창으로 묶는 방안이 유력하게 제시되고 있다.

 

섣부른 가정이지만 완주군이 임실·순창으로 묶여 한 선거구가 된다면 현역의원이 없이 정치 초년생들끼리 경선을 치르게 된다. 게다가 현재 준비하고 있는 입지자들 외에도 출마를 저울질하는 후보들도 다수 있을 것으로 점쳐진다.

 

완주군민들도 새로운 정치인으로 바꿔야 한다는 데 의견을 함께하고 있다. 또한 구태를 답습하고 있는 정치환경도 바뀌어야 한다는데 입을 모으고 있다.

 

현재 완주군은 인구 10만 시대 돌파와 수소국가산단, 만경강 프로젝트 등 굵직한 현안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초선이라 할지라도 중앙정치를 통해 현안 사업과 국가 예산 확보에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 있는 정치인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지금처럼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당선이라는 안일한 생각에 사로잡혀 줄서기에 여념이 없고 권리당원만 모으는 데 혈안인 환경에서는 요원하다. 입지(立志) 한번 하려 해도 천문학적 선거자금이 소요되는 환경에서는 제대로 된 능력 있는 정치인의 출현은 기대난망이다.

 

전북 정치인들의 무능한 현실을 탓할 것이 아니라 완주, 나아가 전북발전을 위해 필요한 인재를 바로 세울 수 있는 경쟁의 장을 만들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해야 한다. 그래서 다음 총선이 벌써부터 기대되는 이유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