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사설]지간선제 빈틈 메우는 방법

[완주신문]완주군 버스 지간선제 시행 1년. 노선이 다양해지고 운행횟수가 증가해 호평이 주를 이루지만 일각에서는 ‘더 불편해졌다’고 한다.

 

버스를 주로 이용하는 고령층이 환승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환승 정보보다 시장에 물건을 팔러 나가는 짐을 들고 승하차 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동상면과 소양면에 사는 일부 어르신들은 밭작물을 수확할 때마다 전주시 모래내시장에 나가 판다. 완주군에 전통시장이 있지만 삼례, 봉동, 고산에 위치해 모래내시장보다 접근이 더 어렵다. 특히 이곳은 매일 장이 열리고 이용자가 훨씬 많다.

 

이들에게 버스 운행횟수가 늘었지만 소양면 소재지에서 환승을 해야 되기에 이를 불편해하고 이동시간이 늘었다.

 

이서면 또한 마찬가지다. 이서면에는 과수농가가 많아 어르신들이 수확철에 전주시 남부시장에 과일을 팔러 나간다. 이들은 전주비전대 앞에서 환승을 해야 한다.

 

구이면 어르신들도 상학종점에서 환승해 남부시장으로 농산물을 팔러 나간다.

 

해결법은 ‘승하차 도우미’.

 

시장에 나가는 어르신들이 버스를 이용하는 시간은 한시적이고 고정적이다. 직접고용을 해 비용을 증가시키지 않아도 되는 이유다.

 

직접 고용보다 지역에 많은 봉사단체와 연계하는 방법을 모색하면 좋겠다. 완주군은 비용을 줄이고 봉사단체는 존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