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기고]토호세력 청산은 시대적 사명

[완주신문]약자는 바꿀 힘이 없고, 강자는 바꿀 생각이 없다. 그러니 약자가 강자들이 독점한 힘을 되찾을 때 혁명이 이뤄진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같은 대한민국이지만 서울과 지방은 상당히 다르다. 지방에는 ‘토호세력’이라는 게 존재하기 때문이다. 토착화한 지역의 지배세력을 ‘토호세력’이라 부르는데, 그들은 스스로를 지역의 근원이고 주류라고 생각하며 그 지역의 상부구조를 장악해 지역의 변화를 거부하고 온갖 특권을 누리고 있다.

 

토호세력이 도덕적으로 우수하고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다면 지역을 이끄는 리더로 존경받고 주민들은 이들에게 감사해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토호보다는 지역민들 위에 군림하고 착취하는 토호가 더 많은 게 문제다.

 

더구나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해 도입된 지방자치는 이들의 영역을 더 굳건하게 만들어주고, 역설적이게도 민주주의를 위해 도입된 제도가 전제주의의 형태로 변질됐다. 이 때문에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해서 가장 시급한 게 토호세력 청산이다.

 

이런 토호의 속성은 보수도 진보도 아닌 필요에 따라 권력에 기생하며 지역 민초들의 고혈을 쥐어짜 자신들의 배를 채우는 적폐 중의 적폐다.

 

토호세력들의 뿌리는 조선시대 향반이라 불리던 부패한 양반 계층으로부터 시작해 일제 친일파들을 거치면서 이 땅의 민초들을 착취하며 온갖 부와 특권을 누리다가 해방이후에는 반공을 앞세우며 독재 권력을 행사하던 이승만 정권의 빌붙어 그들의 부와 특권을 세습해 왔다. 또한 군사독재정권을 거쳐 문민정부에서도 여전히 새로운 토호들이 재생산되면서 그들의 기득권을 현재 진행형으로 누리고 있다.

 

토호세력들은 지역사회 민주주의를 정착시키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적 청산 대상이다.

 

토호세력들은 촛불민초들의 항쟁으로 탄생한 지금의 정권 하에서도 행정과 정치권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그들 스스로 지방자치의 중심 풀뿌리 민주단체를 장악해 지역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있다. 또한 지역의 여론을 호도하며 공적자원의 공정한 분배와 주민중심의 민주적 절차를 가로막는 민주주의 파괴의 중심에 서 있는 악의 축이다.

 

또한 그들은 각종 선거과정에 당선이 유력한 후보자에게 보험을 들 듯 자금과 조직을 지원하며 권력과 뿌리 깊은 유착관계를 형성하며 지역의 정치・행정・문화・재계・언론 등을 장악하고 실질적인 지역의 주인으로 호가호위하고 있다.

 

이들의 행태를 직접 살펴보면 과연 이곳이 대한민국인지 의심스러울 때가 허다하다.

 

전 사회적으로 적폐청산이 화두가 돼 대한민국의 적폐를 청산하고 민주주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이 때에 풀뿌리 민주주의를 왜곡해 대한민국을 지옥으로 만드는 일등공신인 지역의 토호세력들에 대한 청산작업을 시급히 시작해야 한다. 이게 되지 않으면 이 나라는 온전한 민주주의 국가가 될 수 없다. 작은 시골동네라고 간과하면 안 된다. 이런 동네들이 모이고 모여 대한민국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토호세력 청산운동을 통해 왜곡된 지방자치를 올바로 자리매김 한다면 대한민국이 민초들이 주인 되는 민주주의 사회로 가는 지름길이 될 것이며, 토호세력 적폐청산 운동을 통해 후손들에게 완주 출신이라는 것이 자랑스럽게 느껴지는 아름다운 우리고장을 물려줄 수 있다.

 

이제 ‘토호세력과 전쟁’을 선포하고 이겨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