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기고]통합은 정치인이 아닌 주민이 결정한다

[완주신문]지난 오랜 시간동안 완주군과 전주시에 대한 통합관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우리 완주군과 전주시는 역사적으로 한 뿌리이며 동일한 생활권, 경제권, 문화권을 형성하고 같은 학교를 다니던 지역임은 명확하다.

 

하지만 1997년과 2009년, 2013년 세 차례에 걸친 통합의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대로 무산된바 있다.

 

또한, 선거철만 되면 통합이라는 카드를 통해 마치 두 개의 지자체가 통합하면 무한한 발전을 가져 올 수 있다는 장밋빛 청사진을 제시하며,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만 하고 ‘되면 좋은 거고 안되도 그만’이란 식으로 대처해오고 있다.

 

지방자치가 뿌리내리면서 무엇보다도 자치단체가 스스로 성장, 발전할 수 있는 적정 규모와 재정능력이 있어야 하는 것도 동의하며, 규모가 작은 지역의 성장은 지역발전에 한계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도 많은 부분 공감할 수 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두 개의 지역으로 분리된 지역이 통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우리는 고민해야 한다.

 

이 통합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들의 의견이다.

 

현재의 전주시의 일방적 행보는 우리 완주군민을 모두 무시하는 처사라 판단된다.

 

과연! 누구를 위한 통합인지 명확히 해야 할 것이다.

 

두 개 지방자치단체의 통합은 양 지자체 간의 정치인들끼리 손을 잡고 하는 것이 아닌 주민들의 공감대가 형성되고, 양쪽 주민의 모든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방적으로 ‘합칩시다’해서 합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명확히 하고자 한다.

 

또한, 시·군 통합과 광역화는 긍정적 순기능과 함께 부정적인 측면도 많이 발견되고 있는 상황이다. 시·군 통합 후 지역명칭, 통합청사의 위치, 지역정치인과 주민 간의 이해대립, 선거구 조정, 사회단체의 통합 등을 비롯해 다양한 문제점들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통합은 단순한 지자체간의 통합이 아닌 모든 이해관계의 통합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통합은 주민들의 이해와 공감이 절실한 이유인 것이다.

 

막연하게 ‘합치면, 내가 너희에게 떡을 하나 줄게’가 아닌 주민들이 ‘이제는 합쳐야 한다’라는 생각이 보편적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한번 묻고 싶다. 과연 누굴 위한 통합인가?

 

통합을 위해서는 정치적 행보가 아닌 주민들의 이해를 구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가는 것이라는 것을 명확히 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