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민노총, 상용차 노사정협의회 연기 규탄

[완주신문]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전북지부는 “상용차 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정협의회를 무기한 연기한 전북도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지난 15일 민노총은 성명서을 통해 “벼랑 끝에 서 있는 수백개 부품사를 고려해 노사정협의회를 개최하자고 거듭 요구했지만 전북도는 끝내 무기한 연기를 통보했다”면서 “지역 산업이 경제와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토론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어렵게 만든 노사정협의체를 무력화한 전북도와 사측의 행태는 매우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전북도와 노동자, 자동차 업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노사정협의회는 지난해 현대차 전주공장의 가동률 감소 등으로 지역 상용차 산업이 붕괴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함께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구성됐다.

 

민노총에 따르면 전북도는 분기마다 열기로 한 노사정협의회를 코로나19 확산과 제20대 대통령선거 등을 이유로 미루다가 오는 20일에야 첫 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근 현대차 측이 노사정협의회 불참 의사를 밝히자, 전북도는 일정을 취소하고 회의를 무기한 연기하자고 노조에 통보했다는 것.

 

이에 민노총은 “이제라도 전북도는 약속한 대로 노사정협의회를 개최하고 현대차는 대기업으로서 그 책임을 다해달라"며, "만약 전북도와 현대차가 대화를 거부하고 책임을 저버린다면 투쟁으로 맞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