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똥냄새 나서 못 살겠다!”

남봉리 액비공장 반대 집회
악취모니터링 기준치 초과

[완주신문]고산면 남봉리 액비공장 증설 심의를 위한 개발행위 현장방문이 있던 7일, 주민들이 모여들어 “냄새나서 못 살겠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날 집회에는 후덥지근한 날씨에도 6개 마을주민 100여명이 참석해 현수막과 피켓을 이용해 액비공장 증설을 반대하는 의견을 전달했다.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2016년 가동을 시작한 액비공장은 최초 일일 반입량 1톤에서 40톤으로 증가했으며, 올해 시설개량을 명목을 2400톤에서 5500톤으로 증설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 4월 주민설명회와 군청 관계자 현황보고가 있었고 지난 5월 25일 완주군청 도시개발 심의가 이뤄졌다. 지난 6월 16일에는 완주군의회에서 주민 간담회가 열렸다.

 

아울러 악취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고 모니터링 첫날인 지난달 24일 악취 최대치는 20을 기록했다.

 

이에 주민 A씨는 “지난 4일까지 최대치가 악취 배출허용기준 15를 넘은 날이 5일”이라며, “측정일 반이나 기준치를 초과한 결과가 주민들이 평소 악취에 시달렸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도 액비공장 옆에서는 악취가 심하게 나고 있었다.

 

다른 주민 B씨는 “최근 며칠간 가동이 중단돼 있어 악취가 많이 줄어든 게 이정도”라며, “또한 모니터링을 통해 확인되는 수치는 얼마 안 나오는데 실제 느껴지는 악취는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수치와 괴리가 크다”고 설명했다.

 

전북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기준치 15는 무슨 냄새인지 알 수 있는 정도로 과거 사용하던 악취 6단계 구분 시 2.5도와 유사하다”며, “현재는 측정기기를 통해 희석배수로 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완주군 관계자는 “모니터링 기간이 아직 짧다”면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얻으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기에 현재까지 자료만 가지고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기존 시설에 악취 저감 설비를 하는 게 증설보다 우선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주민들은 기존시설 허가를 취소하고 피해를 보상하라는 입장이다. 아울러 허가 취소 전까지 현 시설을 악취관리사업장으로 지정하고 악취 저감대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외에도 ▲불법건축물 조사 ▲허가과정 및 증설과정 공개 ▲분뇨 반입・반출 내역 공개 ▲분뇨처리시설 군 직영 등을 촉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이달 안에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요구사항을 전달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심의위원들은 현장방문을 통해 증설 부적합을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