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후원하기

이른 더위·잦은 비로 논 콩 병해 발생 주의

철저한 종자 소독과 재배지 관리로 예방

[완주신문]농촌진흥청은 때 이른 더위와 잦은 비로 논 콩을 재배할 때 병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관리 요령을 소개하고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콩 생육 초기에는 역병이나 시들음병 등 토양전염성 병이 발생하기 쉽다. 이때 종자 소독과 철저한 재배지 관리, 약제 처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방제해야 한다.

 

특히 최근 이상 기상으로 새롭거나 복합적인 뿌리썩음 증상과 시들음병 원인균들이 나타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역병은 주로 어린 모에서 잘 발생하고, 감염된 식물체는 누렇게 변하면서 시든다. 또한 뿌리와 흙에 닿은 줄기는 검게 변하며 썩는다. 물빠짐이 나쁘거나 침수된 재배지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다.

 

시들음병에 감염된 식물체는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시들고 줄기 속이 갈색 또는 검은색으로 썩는다. 식물체 표피 조직에 직접 침투하거나  상처를 통해 침입해 병을 일으킨다. 

 

검은뿌리썩음병에 감염되면, 식물체 윗잎이 누렇게 변하고 낙엽이 일찍 지며 심하면 말라 죽는다. 뿌리는 검게 변하면서 썩고 병이 심해지면 지표면 부근 줄기가 자흑색 또는 흑색으로 변하면서 오렌지색의 자낭각이 형성되기도 한다. 

 

물빠짐이 나쁘거나 지하수위가 높은 재배지에서 수년간 콩을 이어지을 때 피해가 심하게 나타난다. 저온다습한 조건에서 많이 발생하며, 특히 7~8월에 비가 많이 내리고 서늘한 기후가 계속되면 잘 발생한다. 

 

콩을 심기 전에는 이전에 심었던 콩대나 식물체의 잔재물을 정리하고 땅을 충분히 갈아엎어 토양에 남아있을지 모르는 병원균을 제거해야 한다.

 

콩 종자는 상처가 없고 깨끗한 것을 골라 베노밀, 티람수화제 등의 종자처리제를 허용기준(4g/종자kg)에 따라 골고루 묻혀 심는다. 

 

콩을 심은 후에는 재배지 여건에 따라 재배지 안쪽에 물길을 내어 물빠짐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장마철 침수를 예방한다. 병든 식물체는 제거해 병의 확산을 방지한다. 약제 방제는 반드시 등록약제를 확인해 사용 방법에 맞게 시행한다.

 

작물별로 등록된 약제 정보와 잠정등록 작물보호제는 농촌진흥청 누리집 ‘농약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식량과학원 윤종철 원장은 “안정적인 논 콩 재배를 위해서는 병 발생에 주의하고 재배지 관리와 방제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